장기 투자 주식 칼럼, 전명환 투자전략센터장

by 조용덕 posted Jul 04,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장기 투자 주식 칼럼, 전명환 투자전략센터장


현장에서 16년 동안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거 아니라 매매하기 위해 하는것이다. 기업내용은 절대 아는게 아니라 저가주 고가주 사는게 시장을 사는게 아니라 시장의 마켓타이밍 바닥을 찍은 주를 찾는다. 이런 모습을 현장에서 많이 봐와 있다.


 1700포인트때 주구장창 빠지는 것을 3340만원을 투자해서 1000억이 되었다. 그런 사람이 일반투자자와 비교한다면 일반인들이 하는 것을 반대로 한다는 것 저가주 살때 우량주 좋은 주 샀고, 일반투자자들이 매일매일 샀다 팔앗다 하지만 아무 죄의식 하지만 매매중독증 이런 모습이 달랐다.


 지금 투자문화가 급격히 바뀌고 있다. 우리나라는 좋은주식사서 길게 가는 것이다. 펀드를 사는것이 바로 좋다. 후손을 위해서 정말 좋은 것이다. 적립식 펀드 900만개가 있다. 천만가구라면 1가구당 1개 가지고 있다. 적립식 펀드가 없다면 의식이 없고 정신이 없다는 것이다. 자녀분들 취업에 어려울 것이다. 60세 퇴직해 10년을 더살지만 지금은 퇴직 후 50세 때 20년을 살것 이지만 앞으로는 100년 살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런것이 바로 투자의 변화를 이끌게 한것이다. 은행의 금리는 5%이지만 이것이 실제금로 감안할때 그 가치는 많이 하락될 것이다. 1000만원 10년 이후 1460만원이 될것이다. 20년간 2000만원이 안딘다. 과거 10년은 주식투자가 바보엿찌만 이제는 이것이다. 자꾸 시장의 껍데기만 보기 때문이다.


세계증시
-프로시장과 이머징 마켓시장 우리나라는 신흥시장에 있음. 신흥시장과 글로벌시장의 똑같이 이동되고 있음. 우리나라가 중국시장의 중간재를 공급하는 나라임 우리나라가 잘 먹고 잘사는 이유는 체감경기 때문에 수출 5.6% 중국과 인도의 강력한 투자가 되고 있다. 한두번 투자가 아니라 계속 투자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5년 10년 이렇게 된것 처럼 계속 되고 있다. 세계 경제가 좋으면 다 좋았던 시대여서 미국이 안좋아도 영향을 안받는 시대 중국시 아시아 시장이 잘 카바를 해주공 있다. 많이 다변화


원자개 가격이 급변하고 있다. 인도와 중국이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선주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 두산인트라코어 기계없어서 못판다. 가격결정을 우리가 결정한다. 근 물가가 200% 올라가고 있다. 오일머니도 올라가고 있다. 절대금리 수준이 낮기 때문에 미래가 안보이기 때문에 투자가 되고 물가가 상승이 안된다. M&A 가 적극적으로 되고 있다. 기업체제 강화되고 있으며 강한 기업구조로 바뀌고 있다. 1등2등이 합침으로써 3등을 추월하는 시장이 상상되고 있다. 1조 5000억달러가 앞으로 2~3년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
4%성장이나 5%성장이 가늠할 수 있는 정도로 경기선행지수의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잇다. 주가의 변동성이 축소되고 있고 주가가 올라가고 있어서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게 된것이다. 경기는 2월 을 기준으로 낳아지고 잇다. 시장의 신성장 동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시장의 재평가 근간이 되는 것은 저금리로 인해 국고채를 통해 은행의 금리로 살수 없는 현상이다. 부동산 시장의 영향을 받는 것을 차단한다. 34세 평균현평균 3400만 한국 강남 퍼 14배 정도로 아파트 가격이 높게 되고 잇다. 2008년 35세 인구가 떨어지게 된다. 인구가 하락되고 있는 추세이며, 7%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삼성증권의 평균 2.5%의 배당을 받는다. -5% 세금빼고 5%로만 올라도 그정도 추세를 영향을 미칠 수 잇따. 그러나 부동산 7% 올라가기 위해서는 한해 15%를 올라야 한다. 양도소득세 보유세 거래세 등 40% 가까이 빼먹는다. 이렇게 해서 부동산 시장의 수익률은 증권시장보다 낮게 된다는 것이다.


 올해 물가상승률 2.2%중에 기름값 그리고 생필품빠지고 발표되고 잇다. LCD가 400->200만원이 되는것이 함유되어 있다. 실질물가는 훨씬높은 현상이다. 은행에 돈을 넣어놓는것은 바보짓이다.


 원자재 상승에 공공요금제 올리기 위해 물가상승을 잡기 위해 금리를 상향시킴.
 부동산 투자의 해외로 열어주고, 기업들이 국내보다 해외로 넒히고 잇음


죽국 30퍼 정도를 유지하고 우리나라는12.8정도 유지한다. 가격이 두 증권이 상장되고 있는 곳에 가격이 틀리게 되고 잇다. 홍콩과 상해가 상이하게 분열됨 중국과 한국이 96% 의 상관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에게 위협적인 요인이 잇따.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일 수 잇으며 악재일 가능성이 놓지만 구조적으로 시장전반에 상승하는 추세임


 1950년까지 하반기 추세가 이어질것임 대략 8%저평가되고 있으나 무디스가 한국신용정보르 등급을 상향조정하였으며


해운, 자동차,반도체 - 디스플레이어젲, 증권,보험, 항공 여행, 조선, 기계 ,건설, 철강 순으로 회복에서 상승단계


해외 수주가 저년수준 80% 달성하고 있고 내년에는 건설업종이 더욱 커지고 잇음. 국내의 아파트만을 볼 것이 아니라 명품 옷을 살 수 잇는 성햐잉 필요할 것이다.


장기
 우리나라는 신흥시장에 편입되어 잇는 데 여기서 대만과 함께 40%를 가지고 있으나 이머징마켓에서 40%뺄수 없다. 브릭스 시장이 커져서 우리나라와 대만의 시장을 대처하는 시장이되면 투명성이나 기업실적을 되면 우리와 대만과 선진시장에 끌어 올릴 수 있다. FTSE 800억에서 1200억달러로 커질 수 잇다. 이렇게 되면 선진금융이 우리시장이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코스닥 시장에서 손해보기도 하지만, 하지말고, 코스피시장에서 는 유상증자를 하지 않는다. 물량공급 하지 않는다. 70~80개 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종목은 몇개 없다. 우리나라 주식의 씨가 마른다. 신세계가 망하게 된다면 안되기 때문에 버티기 때문이다. 한국의 1등 업종을 줄이지 않는다. 올라갈때 많이 들어가고 뺄때 조금빼는 기업들 FTA는 긍정적인 형상을 가져오고 잇다.


국민연금이 주식투자로 비중이 들어가고 잇음.
해마다 5조정도 국민염금이 들어오게 된다. 앞으로 10조 어제 펀드시장에 4천억시장이 들어오게 된다. 하지만 살만한 주식은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퍼 15배  8EPS서장율 2450 정도를 달성하게 될 것이다. 2010년 목표치 다 끌고 올라가는게 아니라 70~80개 종목 올라갈 것이다.
외국인 350조 투자하고 잇따. 35% 외국인 비중이 차지하고 잇따.


현대중공업 컨테이너선 업황 상승세 362000원
현대차
포스코, lg전자
대림산업 171000원 우발비용
kt&G
효성 중공업 수주 증가


시장을 믿고, 변동성은 쭐어든다. 좋은종목 직접투자하라.


선진국재평가
투자 유망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