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한 말
" 왜 갓을 버리고 중절모를 써야 하는지 난 도통 모르겠소!!"
" 폐하~ 대세의 흐름이 이미 변하였사옵나이다."
" 내가 알고 있는 한 머리에는 갓을 쓰는게 맞지 않소!!"
" 폐하~ 서양의 것들이 빠른 경제발전을 통해 문화혁명이 날로 새로워 졌다 하옵니다. 옛 것은 이제 놔두시고,
새로운 것을 받아드려야 하옵니다."
" 거 기쁘지 않는 소리요! 우리것이 소중하지 않소!!"
" 폐하! 중국과 일본은 이미 서양 문물에 의해 문화가 충돌하여 겉 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러렀다 하옵나이다.
빨리 옛것을 버리시옵고, 새로운 전화기와 자동차를 맛보시옵소소!! 커피도 대령했사옵나이다."
" 커피? "
" 부드럽고 달콤하며, 남자가 먹으면 힘이 쏟는다고 하옵니다."
" 음 새롭군(!)"
" 가보시지요! 항구에는 지금 새로운 변혁의 시작을 알리고 있사옵나이다"
" 헐~ 문제군. 우리의 것들이 사라질 것인데... 저리 민중들은 새로운 문물을 그리 좋아하는지...."
" 사람의 심리란 정말 어렵사옵나이다. 실로 그 문물이 대단하기 그지 없사옵나이다."
"굳이 바꿀 필요가 있는가?
" 바꿔야 하옵나이다. 이미 민중의 소리가 울리고 있사옵니다.
그들은 더 저렴하면서도 더 좋은 상품을 원하옵니다. 또한 그 성능 또한 우리의 것을 능가하옵나이다."
" 그럼 우리 사람들은 무얼먹고 살란 말이냐!! 우리의 상품은 우리가 만들어 팔아야 하는데 해외에 의존하게 된다면..."
" 폐하! 그래서 폐하께서 직접 나셔서 국내에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셔야 하옵니다.
저들이 인공위성을 만들어 달에 갔다 하오면, 우리는 인공위성을 만들어 명왕성까지 가야 하옵나이다.
세계는 지금 평평한 지대의 경쟁을 촉구 하고 있사옵나이다."
" 헐헐 우리 백성들이 앞으로 피패해지고, 인심이 없어지면, 정이 줄어들고, 개인주의가 앞서가며, 경쟁심을 유발하는 시대에 살아야
한다니...."
" 폐하... 나라가 곧 망하옵나이다. 빨리 부국강병의 새로운 나라를 건국하여, 자자손손 천대 만대 핍박 안받고, 노예로 살아가지 말아야
하지 않겠사옵나이까?
이번에 만든 k-11 소충 및 k-9자주포는 실로 국내 기술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사옵니다. 좀 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시옵서서!!"
" 널리 홍익인간의 뜻으로 나라를 창건한지 언 5000년 옛 배달족의 역사까지 1만년 역사를 지닌 동방예의지국 한국이 어찌
서양 오랑캐 같은 하찮은 나라에 이토록 문화를 수탈 당할 수 있느냐...
거기! 동인, 서인, 남인, 북인 놈들은 듣거라! 너희의 정치는 그동안 많이 다툼을 통해 민중들에게 시대적 후퇴성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므로 자자손손 국민에게 봉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할 것이다. 알겠느냐!?"
"성은이 망극하옵나이다."
"만세이 만세이 만만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