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모든 사람들 통틀어 바이러스 유료로 쓰는 사람은 없다. 흔히들 pc그린과 알집을 많이들 쓰고 있는데 말이다. 사실 주변 사람들은 컴퓨터에 대해 아나무인이다. 가장 자기랑 접해있는 기기인데도 불구하고 관리는 영 빵점이다.
옛 선인의 말을 빌면 자신이 사용하는 장비를 잘 활용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하였다. 목수는 망치와 톱이 생명이고, 나무꾼은 도끼가 생명이며, 요리사는 칼이 생명일 것이다. 허나 지금은 컴퓨터는 만인의 도구인셈이다. 그런데 관리를 적당하게 안해주면 이는 옛 선인들이 생각지도 못한 많은 것을 앗아 갈 수 있다.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다.
사실 우리가 사용하는 퍼스널컴퓨터는 중요한 내용이 없을 것이라는게 공통된 생각이지만 만약 자신이 아주 귀중한 자료를 정리하거나 관리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또는 유출해서는 안될 귀중한 데이터라면 그 관리에 드는 천문학적인 비용을 계산해야 한다.
일찍이 조량은 자료의 보관에 대한 보관비를 계산해 본적이 있다. 다시 한번 언급하자면, 하드 + 외장하드 + 인터넷 웹하드 + DVD + 1년권 하드 빽업 + 땅속에 파묻기 등등 해서 4차에 이르는 자료 보관시스템을 말했었다.
그렇다면 보안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왜 해야하는지 먼저 알아보겠다.
왜 바이러스를 조심히 해야 하는가?
해커는 개인에게는 악감정이 없지만 개인의 아이디를 도용한 특정 싸이트에서의 이용을 위해 개인컴퓨터에 바이러스를 설치한다. 바이러스 설치 경로는 백오피스 프로그램과 같은 특정exe 실행파일을 다른 프로그램과 합쳐서 일반사람들이 통합된 전혀 다른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게 만든다. 즉 우리나라 같은 경우 엑티브X라고 많이 뜨는 프로그램 가운대 가장 적합할 수 있는 최적의 요소이다.
일반사람들은 무조건 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받아 바이러스를 검사하지도 않고 바로 설치하기 일수다. 아주 멍청한 짓인데 그것은 바이러스를 통해 얼마나 당해보지 못해서 그런 멍청한 경우를 하는 것이다.
일찍이 조량은 고3시절 해킹시스템에 대해 어느정도 파악하는데 원리는 멍청하게 설치하는 프로그램 안에 다 있다. 또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가장 성능이 좋은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맞다. 흔히들 오류를 가지고 있는데 골기퍼 있는 골대에 슛은 안들어가나? 들어간다
맞다.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라도 현재 나와있는 백신은 앞으로 만들어질 무궁한 바이러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들은 그냥 일정한 관행대로 주기적인 발견 및 치료를 할 뿐 변화와 모험을 즐기는 바이러스와는 다른체질이다.
일단 바이러스가 깔리게 되면 하드를 유난이 많이 읽게 된다. 그 이유는 자신의 컴퓨터를 알아보고 그 정보를 주인컴퓨터에게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컴퓨터의 사용권한 및 타이핑 하는 것들 그리고 접속 싸이트 및 현재 보고있는 화면을 그대로 전송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까지 탑재하고 있다. 그중 가장 간단한것이 원격으로 컴퓨터를 꺼버리고, 하드를 날려버리는 것들이다. 이는 가장 악한 짓거리로써 마지막으로는 하드를 죽여버려 복구 못하게 하는 기능도 잇다. 하지만 이는 잘 사용하지 않고 가장 중국집애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현재 타이핑 하고 있는 데이터를 그대로 전송해주는 기능이다.
우리가 특정 아이디 및 그리고 특정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썼다면 그것은 유출하기 최적의 조건이다. 사실 아이디와 비번은 모르지만 일정한 텍스트 문서에 반복적이고 주기적인 상황이 나온다면 그것은 아이디와 비번을 적합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이기 떄문이다. 이런 가장 간단한 것들을 통해 지금 네이트와 다른 게임 싸이트가 뚤리는 것이다.
또한 각종 포탈에서 판매한 수백만명의 연락처 및 주민번호를 통해 중국집 및 양키 해커들은 각종 정보를 유람하고 다니는 것이다.
절대로 그 누가 되었던간에 이런 사실을 알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변함없이 자신들의 컴퓨터는 어제와 같이 잘 돌아가고, 웹 싸이트도 잘 접속이 되고, 무슨 특별한 것들이 안일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갑자기 컴퓨터가 재부팅 되거나, 이상한 증상이 갑자기 일어나거나, 하드읽는 속도가 갑자기 높아지고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할 경우 바이러스가 침입한 경우일 수 있다.
2.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고, 여기에 대한 지식은 무엇을 가져야 하는가?
국내 백신 수준은 높지 않다. 하지만 세계적 바이러스 공격은 각종 메일 및 포탈 그리고 인터넷 www를 통해 접근한다. 글로벌 스탠다드 기준으로 놀아야 한다. 어디 우리가 우물안에 개구리인가? 이미 인터넷은 전세계를 접속하고 이동하는 큰 배와 같은데 어찌 국내 백신만을 사용할 수 있단 말인가? 말도 안되고, 도대체 정신머리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
우주라면 우주에서 인증받은 최고의 백신을 사용해라! 이것도 적당하지 못하다.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아주 귀중한 작업을 할 경우 인터넷을 끈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 할 것이며, 만약 윈도우를 다시 깔 경우가 있다면 랜선을 뽑고, 가장 먼저 깔아야 할 어플은 최신 백신이어야 한다.
아직도 알집과 피시그린 그리고 공짜 어플을 좋아하는 국민여러분! 세상은 공짜밥은 없습니다.